Article.
좋은 에러 메시지를 만드는 6가지 원칙
좋은 에러 메시지란, 사용자가 다음 단계로 갈 수 있게 돕는 메시지예요. 사용자가 다음 단계로 가기 위해 필요한 내용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토스는 6가지 에러 메시지 원칙을 생각하며 문구
toss.tech
Summary.
에러 메시지를 작성할 때 지켜야 할 6가지 원칙을 소개하며,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한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있다.
6가지의 핵심원칙
- 최고의 에러는 발생하지 않는 것 : 에러 메시지 작성 전 그 메시지가 필요한지 신중히 고려해야 한다.
- 적절한 컴포넌트 사용하기 : 사용자에게 전달할 메시지의 종류에 적합한 컴포넌트를 선택해야 한다. 예를 들어 긴 설명이 필요한 상황에서는 다이얼로그를 사용해야 한다.
-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 알려주기 : 사용자에게 에러 상황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명확히 안내해야한다.
- 사용자 입장에서의 이해 : 사용자에게 이해하기 쉬운 언어로 문제와 해결책을 설명하는 것이 중요하다.
- 쉽게 해결할 수 있도록 도움주기 : 해결 방법을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예를 들어, 버튼 클릭으로 고객 센터에 문의할 수 있게 하는 방법이 있다.
- 부정적인 감정 최소화하기 : 에러 메시지를 부정적인 형태보다 긍정적인 형태로 전달하여 사용자의 불만족감을 줄여야 한다.
Insight.
에러 메시지는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고 자기 해결을 유도하기 위해 명확하고 이해하기 쉬운 언어로 작성해야 하며, 전문 용어 사용을 피해야한다.
728x90
'Article > UI,UX Design' 카테고리의 다른 글
[Article] 디바이스 가독성, 흰색 바탕에 검정글씨가 최선일까? (0) | 2025.01.17 |
---|---|
[Article] 서류 통과율을 높이는 7가지 디자인 포트폴리오의 비밀 (0) | 2025.01.16 |
[Article] 시니어 사용자가 어려워하는 UX 5가지 (0) | 2025.01.14 |
[Article] 모바일 UI 디자인 기본요소 - 타이포그래피 계층 (0) | 2025.01.10 |
[Article] UI Editorial Design. (0) | 2025.01.09 |